책 제목은 '왜 리더인가' 라는 책이고 읽으면서 인상깊었던 부분을 간단히 메모해봤어요
진아
내가 내 주인이고, 내가 내 의지처다. (我自爲我 計無有我)
리더의 마음가짐은 어떠해야 하는가? 어떤 마음가짐을 지녀야 조직을 혁신할 수 있는가?
시간의 흐름 속에서 고요히 스스로를 단련해
마음은 곧 하 사람의 격을 뜻한다.
인생이란 마음을 연마하고 수련하는 과정의 연속
리더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마음'
리더의 마음은 모든 판단의 기준이 되는, 경영자의 마음속에 자리한 '선악의 규범'이 가장 중요하다.
본능, 감성, 지성에 의한 판단도 있지만 '혼'으로 판단하라
좋은 마음이 좋을 결과를 불러온다.
경영자가 자신의 마음을 가꾸기 위해 힘써야 할 방향성
첫째, 조화를 유지하려는 마음.
둘째, 투지를 굽히지 않으려는 마음.
셋째, 언제 어디서나 도리를 지키려는 마음.
인생의 여러모습은 우리의 '마음'이 투영된 결과일 뿐. 마음이라는 정원을 가꾸는데 소홀하면 그곳에는 잡초처럼 불순한 정념, 잘못된 생각, 옳지 않은 판단이 걷잡을 수 없이 자라난다.
모든 것은 '마음'에서 시작되어 '마음'으로 끝난다.
"사람은 자신의 마음가짐에 어울리는 사건밖에 만나지 못한다" - 고바야시 히데오 (문예평론가)
조화
욕망과 자기애로부터 자유를 얻은 사람을 그 자취를 찾을 수 없다. 하늘을 나느 새처럼.
기꺼이 먼저 죽을 각오가 되어 있는가
"지금 우리는 100년에 한 번 있을까 말까 한 기회를 손에 넣었습니다. 그 행운에 감사하며 단 한 번박에 살 수 없는 인생을 아름답게 가꿉시다" 인생을 살면서 남을 위해 내 모든 것을 온전히 내던질 수 있는 기회는 생각보다. 많지 않다.
착각을 하며 산다. 오로지 나만을 위해 사는 것이 인생을 진정으로 즐기는 것이라고. 한 번뿐인 삶이기에 더 없이 자신에게만 집중해야 한다고. 하지만 리더는 다르게 생각해야한다.
회사의 미션을 "전 직원의 행복을 물심양면으로 돕는다ㅣ" 로 결정했다.
회사는 그곳에서 일하는 직원을 위해 존재한다. 경영에서 이 문장을 넘어서는 진리는 없다.
현명한 경영자는 이렇게 생각한다. '상대방에게 나는 무엇을 줄 수 있는가' 하지만 어리석은 경영자는 이렇게 생각한다. '저 사람에게서 내가 얻을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우줌에는 '이타의 바람'이 불고 있다. 큰 돛을 올려 그 바람을 충분히 맞으면 좋을 운명의 흐름을 탈 수 있어 삶을 올바른 방향으로 이끈다. 이때 바람을 맞는 돛의 크기는 그 사람이 지닌 이타의 망음과 비례한다.
최악의 상황에서도 분노에 휩싸여 적과 아귀다툼을 벌여선 안 된다. 고요하고 담대하게 문제의 한복판을 지나갈 줄 알아야한다. 상대를 넘어뜨리려고 생각하는 순간 자신의 마음도 더러워진다.
어떤 ㅅ;ㅏㅇ황에서도 휘청거리지 않고 마음을 잘 간수 하는것., 이것읻 리더가 가장 먼저 갖춰야 할 태도다.
조직을 이끄는 경영자라면 먼저 직ㅈ원의 행복을 위해 노력을 다하고, 그 목표를 실현한 뒤 고객과 거래처 그리고 지역 사회로 '공헝ㄴ의 대상'을 넓혀가야 한다.
투지
강한 마음을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
쉬지 않고 수행하는 자는 모든 번뇌를 태워버린다. 불이 모든 것을 태워버리듯이 - 법구경
모든 성공과 실패는 찰나의 순간에 어떤 마음을 먹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나중에서야 필사적으로 '아냐, 난 오를 수 있어' 하고 마음을 잡으려 해도 이미 늦었다. 그 작은 차이가 운명을 크게 뒤집는다. 그 어떤 일이 닥ㅈ치더라도 '할 수 있다'고 단단히 마음을 먹고 희망적인 미래가 찾아올 것이라고 믿어야 한다.
간절히 바라는 마음 없이는 아무 일도 현실로 나타나지 않는다.
울지 않는 새에게는 먹이가 돌아가지 않는다. 정말 간절하게 해내고 싶은 일이 있다면,과감하게 일의 한복판에 뛰어들어야한다.
도리
같은 목표를 지향하도록 마음을 모으는 일이었다.
지금 내가 곡객을 위해 무엇을 할 수 있을까? 를 생각하고 자발적ㅇ.ㅡ로 행동한 결과들.
근본
모든 것은 오로지 마음이 지어내는 것이다. - 화엄경
부정적 언행을 돌고 돌아서 결국 자신에게 되돌아오고 심지어는 상황을 더 안 좋게 만든다.
재난은 기꺼이 받아들이고 행운은 신중히 받아들인다.
인생의 길을 잘못 내딛는 원흉이 되는것은 실패나 좌절이 아니었다. 사람을 몰락시키는 것은 늘 성공과 칭찬이었다.
정진
인간은 홀로 성장할 수 없다.
스타트업 기록 (사실상 개인 일기)
왜 리더인가 책 후기 겸 메모
728x90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