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Insight/tools

[앤드루 그로브] High output Management 하이 웃풋 매니지먼트

728x90

아는 대표님이 추천해준 책이다. 처음에 추천해줬을때도 메모는 했지만 구입하지 않았다.

이후 한달 정도 같이 프로젝트를 하게 되었는데, 다시 한번 언급되서 그날 바로 구매를 했다.

 

관리의 기본도 모르고 있던 나에게 '관리' 란 무엇인지 알려준 고마운 책이다.

 

간단히 인상깊었던 내용을 복기하면서 요약해보겠다.

 

14p 인간 활동의 대부분은 개인이 아니라 '팀'에 의해 수행된다. (생략) 솬리의 생산성을 끌어올리려면 레버리가 높은 과업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다. 팀 구성원들 개개인이 최고의 성과를 발휘해야만 팀이 잘 운영될 수 있다. 

15p 관리자와 직원 간의 '일대일 면담'이다. 상호 학습과 정보교환이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이다.

30p 직원의 결과물을 향상시키기 위해 해야 할 일은 직원의 '동기를 높이는 것'과 그들을 '교육시키는 것' 그뿐이다.

31p 하지만 현재의 격차는 과거의 어느 시점에 실패한 계획 때문이다. 

41p 제한단계(Limiting step): 아침식사 제공이라는 운영 과정에서 어떤 음식을 준비하는 것이 가장 오래 걸릴까? 커피는 이미 주방에 끓여놓았고 토스트는 1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준비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것은 반숙 달걀이다. 그래서 식당은 달걀을 삶는 데 걸리는 시간을 중심으로 전체 업무를 계획해야 한다.  -> 추후 연속 달걀 조리기로 해결ㅎㅎ -> 검수도 필요

-> 현재 우리의 제한단계는 무엇일까? 기획? 디자인? [서비스 생산을 위한 코드 작성] 이부분이다. 

47p 이후 토스터의 가용능력이 제한단계가 된다.  (생략) 각가 하나씩 맡는 직원을 채용해도 되지만, 엄천난 오버헤드를 발생시키고 비용이 많이든다.

51p. 중요한 것은 제품을 망가뜨리는 검사가 아니라 가능한 한 '공정중 검사'를 택해야 한다는 점이다.

52p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은 가능한 '최저 가치' 단계에서 생산 과정의 문제를 감지하고 해결해야 한다는 점이다.
-> 제한단계를 진행할 때도 최저 가치 단계에서 검수를 해가며 (공정중검사) 해야겠다.

57p 미 도느 지표들은 브렉퍼스트 팩토리 운영에 필수적인 요소다. 매일 이 지표들을 일찌감치 점검한다면 일과 중에 심각한 문제로 심화하기 전에 대책을 강구할 수 있을 것이다. 

-> 우리는 점검할 지표가 무엇일까? 어떤 점을 지표로 삼아야할까? PR 요청 수와 Accept 된 수 뭐 이런거 아닐까? 

57p 지표들은 각각의 모니터링되는 방향으로 관리자의 관심을 집중시키는 경향이 있다. 마치 자전거 타기와 비슷하다. 바라보는 곳으로 자전거가 향하는 것처럼 말이다.  -> 넘 지표에 매몰 되면 안됨 -> 지표가 행동을 유도하는 경햐잉 있어 -> 이럴때 지표를 짝이어서 체크함.

ex) 외상매입: 1. 처리한 전표 수 2. 감사 부서나 공급업체에 의해 발견된 오류 수

청소: 1. 청소가 완료된 사무실 면적 2. 사무실을 사용중인 '고위관리자의 평가' 

일단 기본적으로 지표는 객관적이여 함

62p 요약: 선행지표를 통해 미리 프로젝트의 투입리소스, 블랙박스, 아우풋을 예상할 수 이싿. 그리고 이건 계속 확인하고 비교해야한다. (선형지표, 경향지표 활용

68p. 영업 과정이든 새산 흐름이든 완벽하게 예층할 수는 없기 때문에 충분히 숙고하여 시스템에 적절한 수준의 '여유'를 설정해야한다.

69p. 생산과 엽업 예측에 스태거 차트 굳, 만약 예측치의 변동이 자주 관찰된다면 그 부정확함의 원인을 명확히 밝힘으로써 주문량과 생산량에 대한 예측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이다.

78p. 레버리지 향상 방법, 업무자동화, 업무 단순화

89p. 피곤함을 느끼고 집에 가야겠다는 생각이 들 때 내 일과가 끝나는 것이다. 일을 끝마쳤을 때가 아니다. 내 일은 절대 끝나지 않는다. 가정주붜럼 관리자의 일은 절대 끝난지 않는다. 항상 마쳐야 할 일과 해야 할일의 양이 할수 있는 양보다 많기 때문이다.

90p. 문서로 작성되 보고서: 안전그문 역할.   연간 사업계획을 수립하는 목적은 그것을 달성하느냐가 아니라 그것 자체다. 

91p. 정보를 수집하는 특별히 효율적인 방법이 있는데 .. 그것은 회사 내의 특정 장소를 방무하여 그곳에서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 '관찰'하는 것이다.  -> 인텔 미스터 클린 제도

98p 레버지리지 예시. 사직한다고 함 -> 관리자는 즉각적으로 행동을 취해야 한다. 행동을 미루면 모든 기회가 사라진다. 행동의 레버리지를 극대화 하기 위해서는 관리자는 시기적절하게 행동해야한다.    어떤 회의의 핵심 참석자인데 아무런 준비없이 참석했다고 하자. 이럴 경우 나는 회의 참석자들의 시간을 뺏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시간에 다른 일을 할수 있는 기회도 빼앗은 것이다. 

100p 관리자의 부정적인 레버리지 예: 표정관리, 다른사람의 업무에 영향을 미치게 될 결정을 미루면서 모호한 태도를 보이는 것이다. 결정을 내리지 않는 것은 나쁜 결정과 다를 바 없다. 

(갸볍게 정리할려고 했는데 꽤 많아서 나중에 이어서 해야겠다..;) 

 

 

https://infuture.kr/1696

 

앤디 그로브의 '하이 아웃풋 매니지먼트' 요약본을 공유합니다

안녕하세요? 인퓨처컨설팅의 유정식입니다. 제가 번역하여 2018년 6월에 출간된 <하이 아웃풋 매니지먼트> (앤드루 S. 그로브 저, 유정식 역, 청림출판)의 요약본을 여러분에게 공유합니다. 2019년

infuture.kr

https://brunch.co.kr/@cjfdnjs1949/1037

 

[책] High Output Management

관리자분들께 권하고 싶은 책 | 책을 보면서 줄을 긋고 메모를 합니다. 읽는 순간 드는 생각들을 바로 메모하고 인상 깊은 문구를 표시합니다. 읽는 순간의 일종의 상호작용으로 만들어진 생각

brunch.co.kr

728x90